XP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입니다.
* 릴리즈는 몇 개의 요구사항이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 가시성은 일반적으로 대상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XP의 5가지 핵심가치
의사소통 (Communication): 팀 내, 팀 간 그리고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강조합니다. 모든 팀원은 지속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요구사항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도모합니다. 이를 통해 팀의 협업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단순성 (Simplicity): 가장 간결하고 단순한 방법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유지보수합니다. 복잡성을 최소화하여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단순하고 명확한 설계와 구현을 통해 품질을 개선하고 버그를 줄입니다.
피드백 (Feedback): 고객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여 피드백을 받고, 빠른 수정과 개선을 통해 요구사항을 충족시킵니다. 빠른 피드백 루프를 형성하기 위해 테스트 자동화, 지속적인 통합, 사용자 테스트 등을 활용합니다. 피드백을 통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입니다.
용기 (Courage): 어려운 결정과 도전적인 변경을 두려워하지 않고 수용합니다. 실패를 통해 배우고, 더 나은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합니다. 개발자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기술적인 도전에 대한 용기를 가집니다.
존중 (Respect): 팀원들 간의 서로를 존중하고, 다른 의견과 다양성을 인정합니다. 팀원들은 서로의 역량과 의견을 존중하며, 상호간에 도움과 지원을 제공합니다. 개인의 성장과 팀의 성공을 존중하며, 조화로운 팀 문화를 유지합니다.
XP는 다음과 같은 주요 실천 방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XP 개발 프로세스
1. 릴리즈 계획 수립 (Release Planning):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는 것 입니다.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합니다.
2. 진행, 이터레이션 (Iteration, 주기):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됩니다.
3. 승인 검사 (Acceptance Test):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입니다.
4. 소규모 릴리즈 (Small Release):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릴리즈의 규모를 축소한 것입니다.
XP의 주요 실천 방법(Practice)
Pair Programming (짝 프로그래밍):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Collective Ownership (공동 코드 소유):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합니다.
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합니다.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구조, 프레임워크)를 사용합니다.
Whole Team (전체 팀):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합니다.
Continuous Integration (계속적인 통합):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합니다.
Refactoring (리팩토링):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시스템을 재구성합니다.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Small Releases (소규모 릴리즈):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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