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럼(Scrum)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비롯한 복잡한 프로젝트를 위한 애자일(Agile) 개발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스크럼은 프로젝트를 작은 단위인 스프린트(Sprint)로 나누고, 각 스프린트를 통해 가치 있는 결과물을 빠르게 제공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또한 스크럼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입니다.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팀을 구성하고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크럼 팀
구성원 | 역할 |
제품 책임자 (PO : Product Owner) |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는 주체 -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된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를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스크럼 마스터 (SM : Scrum Master) |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수행한다. |
개발팀 (DT : Development Team) |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제품 개발을 수행한다. |
* 백로그(Backlog)란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 놓은 목록을 말합니다.
* 이해관계자란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서 이해솬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의뢰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사용자 등입니다.
스크럼 구성요소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제품 백로그는 개발해야 할 모든 요구사항이나 기능을 우선순위에 따라 목록화한 것입니다. 제품 백로그는 주로 제품 오너(Product Owner)가 관리하며, 스크럼 팀과 함께 검토하고 업데이트합니다.
스프린트(Sprint): 스프린트는 개발 작업을 위한 고정된 기간입니다. 보통 1주부터 4주까지의 짧은 기간으로 설정되며, 각 스프린트는 독립적인 목표와 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크럼 팀(Scrum Team): 스크럼 팀은 개발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역할을 포함한 작은 자체 조직입니다. 일반적으로 개발자, 테스터, 디자이너 등의 다양한 역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스크럼 팀은 스프린트 계획 회의, 일일 스크럼 회의, 스프린트 검토 회의 등을 통해 협업하고 의사소통합니다.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 스프린트 계획 회의는 각 스프린트 시작 전에 스크럼 팀이 참여하여 작업 목표와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회의입니다. 제품 백로그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항목들을 선택하고 작업을 세분화하여 스프린트 백로그로 이동합니다.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eting): 일일 스크럼 회의는 스크럼 팀이 매일 진행하는 짧은 회의로, 개발 작업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모인다. 각 팀원은 어제의 작업 내용, 오늘의 작업 계획, 장애물에 대해 간단히 발표합니다.
스프린트 검토 회의(Sprint Review Meeting): 스프린트 검토 회의는 스프린트가 끝난 후 제품 백로그 항목의 완료 여부를 검토하는 회의입니다. 스크럼 팀은 완료된 작업물을 시연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백로그가 업데이트되고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스크럼 개발 순서
제품 백로그 작성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진행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회고 및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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