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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모델링
-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 것입니다.
- 시스템 내부 구성 요소들 간에 이루어지는 동작이라는 관점에서 표현합니다.
- 시스템이 실행될 때 구성 요소들 간의 메시지 호출, 즉 오퍼레이션을 통한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둡니다.
- 동적 모델링의 종류에는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다이어그램이 있습니다.
시퀀스 (Sequence)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합니다.
-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수행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하여 그들의 상호 작용을 표현합니다.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구성 요소 | 표현 방법 | 의미 |
액터(Actor)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함 | |
객체(Object) |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 |
생명선(Lifeline) | -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으로,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함 - 객체 소멸(X)이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함 |
|
실행 상자(Active Box, 활성 상자) |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함 | |
메시지(Message)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 |
객체 소멸 | 해당 객체가 더 이상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음을 표현한 것 | |
프레임(Frame) | 다이어그램의 전체 또는 일부를 묶어 표현한 것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관계가 제대로 표현됐는지 점검하는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 초기에는 협업(Collaboration) 다이어그램이라고 불렸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 표현 방법 | 의미 |
액터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 | |
객체 | 메시지를 주고 받는 주체 | |
링크(Link) | - 객체들 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 - 액터와 객체, 객체와 객체 간에 실선을 그어 표현함 |
|
메시지(Message) |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내용 - 화살표의 방향은 메시지를 받는 쪽으로 향하게 표현함 - 일정한 순서에 의해 처리되는 메시지의 경우 숫자로 순서를 표시함 |
상태(State) 다이어그램
-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 객체의 상태란 객체가 갖는 속성 값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 특정 객체가 어떤 이벤트에 의해 상태 변환 과정이 진행되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 시스템에서 상태 변환 이벤트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개체만을 대상으로 그립니다.
상태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구성 요소 | 표현 방법 | 의미 |
상태(State) | 객체의 상태를 표현한 것 | |
시작 상태 | 상태의 시작을 표현 | |
종료 상태 | 상태의 종료를 표현 | |
상태 전환 | 상태 사이의 흐름, 변화를 화살표로 표현 | |
이벤트(Event) | 결제 정보 입력 | - 상태에 변화를 주는 현상 - 이벤트에는 조건, 외부 신호, 시간의 흐름 등이 있음 |
프레임(Frame) | 상태 다이어그램의 범위를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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