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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준비/실기 공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정의와 종류 (구조적, 정보공학, 객체지향 등)

by 양블로그 2023.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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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일들의 수행 방법과 이러한 일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는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표준화한 것입니다.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목적은 소프트웨어 생산성과 품질 향상에 있습니다.
  • 주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종류
    • 구조적 방법론
    • 정보공학 방법론
    • 객체지향 방법론
    •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 제품 계열 방법론
    • 애자일 방법론

* 아래부터는 각종 개발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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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적 방법론

  • 구조적 방법론은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 중심의 방법론입니다.
  • 1960년대까지 가장 많이 적용되었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입니다.
  • 쉬운 이해 및 검증이 가능한 프로그램 코드를 생성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 복잡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 분할과 정복 원리를 적용합니다.
  • 구조적 방법론의 개발 절차
    1. 타당성 검토 단계
    2. 계획 단계
    3. 요구사항 단계 
    4. 설계 단계
    5. 구현 단계
    6. 시험 단계
    7. 운용/유지보수 단계

 

정보공학 방법론

  • 정보공학 방법론은 정보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Data) 중심의 방법론 입니다.
  • 정보 시스템 개발 주기를 이용하여 대규모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적합합니다.
  • 정보공학 방법론의 개발 절차
    1. 정보 전략 계획 수립 단계
    2. 업무 영역 분석 단계
    3. 업무 시스템 설계 단계
    4. 업무 시스템 구축 단계

 

객체지향 방법론

  • 객체지향 방법론은 현실 세계의 개체(Entity)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Object)로 만들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기계의 부품을 조립하듯이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 입니다.
  • 구조적 기법의 문제점으로 인한 소프트웨어 위기의 해결책으로 채택되었습니다.
  • 객체지향 방법론의 구성 요소로는 객체, 클래스, 메시지 등이 있습니다.
    • 객체(Object) :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묶어 놓은 하나의 소프트웨어 모듈
    • 클래스(Class) : 공통된 속성과 연산을 갖는 객체의 집합으로 객체의 일반적인 타입
    • 메시지(Message) : 객체들 간에 상호작용을 하는 데 사용되는 수단,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 또는 요구사항
  • 객체지향 방법론의 기본 원칙은 캡슐화, 정보 은닉, 추상화, 상속성, 다향성 등이 있습니다.
    • 캡슐화(Encapsulation) :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
    •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 : 캡슐화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다른 객체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해 접근을 허용하는 것
    • 추상화(Abstraction) :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것에 중점을 두어 개략화하는 것
    • 상속성(Inheritance) : 이미 정의된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 다형성(Polymorphism) : 메시지에 의해 객체가 연산을 수행하게 될 때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 객체지향 방법론의 개발 절차
    1. 요구분석 단계
    2. 설계 단계
    3. 구현 단계
    4. 테스트 및 검증 단계
    5. 인도 단계 

 

컴포넌트 기반(CBD: Component Based Design) 방법론

  • 기존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입니다.
  • 컴포넌트의 재사용(Reusability)이 가능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간단하여 확장성이 보장됩니다.
  • 유지 보수 비용을 최소하하고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의 개발 절차
    1. 개발 준비 단계
    2. 분석 단계
    3. 설계 단계
    4. 구현 단계
    5. 테스트 단계
    6. 전개 단계
    7. 인도 단계

 

제품 계열 방법론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 입니다.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적합합니다.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랑 디지털 TV, 전기밥솥, 냉장고, PDA 등 해당 제품의 특정 기능에 맞게 특화되어서 제품 자체에 포함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 제품 계열 방법론은 영역공학과 응용공학으로 구분됩니다.
    • 영역공학 : 영역 분석, 영역 설계, 핵심 자산을 구현하는 영역입니다.
    • 응용공학 : 제품 요구 분석, 제품 설계, 제품을 구현하는 영역입니다.
  • 영역공학과 응용공학의 연계를 위해 제품의 요구사항, 아키텍처, 조립 생산이 필요합니다.

 

** 각종 개발 방법론의 개발 절차를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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